펀드가 기본적으로 원금을 지켜주는 것은 아니고 이웃님들의 소중한 돈을 잃게 할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아셨죠? 하지만 그럼에도 예금이나 적금 이상의 이득을 추구한다면 펀드에 투자할 수밖에 없어요. 그럼 어떤 펀드를 선택해야 할 지 고민이 되지요?



일단 펀드의 종류와 수수료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해요.



많이 알려진 ‘신영밸류고배당펀드’를 <네이버 금융-펀드>에 접속해 검색해보도록 할게요.





이름은 같지만 C형, A형, W형, C-P형, I형, e형, Cy형 등 종류가 많지요? 이것은 펀드 클래스라는 것인데 Class C, Class A 등 이런 식으로 클래스를 앞에 표기하기도 해요. 수수료를 어떻게 부과하느냐가 기준이 되어 나뉘게 됩니다.



A CLASS, C CLASS, E CLASS, S CLASS, 어느 클래스로?



A 클래스는 선취로 판매수수료를 부과해 초기에 수수료를 많이 내지만 투자기간 내내 지속적으로 내는 판매보수는 저렴한 펀드 유형이고, C 클래스는 선취, 후취 판매 수수료가 없는 대신 연간 보수가 비교적 높아서 단기투자에 적합하다고 보통 이야기합니다.
P 클래스는 연금저축계좌에서 매수할 수 있는 클래스로 C-P라 하면 선취, 후취 판매 수수료가 없는 연금펀드를 의미하겠죠.
E 클래스는 인터넷 전용 펀드를 의미하고, I 클래스는 법인 또는 거액개인고객 전용 펀드를 의미하며, W 클래스는 WRAP 전용 펀드를 의미해요.



펀드클래스 종류는 다음과 같이 여러가지가 있어요. 이 중에서도 여러분들이 주로 하는 것은 클래스 A, 클래스 C, 클래스 E일거에요. 저는 클래스 S-P를 가장 선호합니다.

A 클래스 : 선취판매 수수료 부과되는 펀드
B 클래스 : 환매 시 후취환매 수수료가 부과되는 펀드
C 클래스 : 선취, 후취 판매 수수료가 없는 대신 보수가 높은 펀드
D 클래스 : 선취, 후취 판매 수수료가 모두 부과되는 펀드
E 클래스 : 인터넷 전용 펀드
F 클래스 : 금융기관 등 전문투자자 펀드
H 클래스 : 장기주택 마련저축 펀드
I 클래스 : 법인 또는 거액개인고객 전용 펀드
W 클래스 : WRAP 전용 펀드
S 클래스 : 펀드코리아에서만 있는 클래스
P 클래스 : 연금저축펀드
T 클래스 : 소득공제장기펀드



여러분은 이런 여러가지 펀드 중에서 무엇을 선택하실 건가요?



통상 증권회사에서는 1년 이상 장기로 투자할 때에는 클래스 A형의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고, 단기투자를 할 때에는 클래스 C형의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더 유리하다고 고객에게 설명하고 있어요.



저는 주로 클래스 S면서 클래스 P인 펀드를 활용하고 있어요. 여러분도 어떤 펀드에 투자할 지 결정하셨나요?



또 펀드는 투자대상의 종류와 편입비율에 따라 주식형펀드, 주식혼합형펀드, 채권혼합형펀드, 채권형펀드, MMF 등으로 나눌 수 있어요.





주식형펀드는 자산의 최소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하고, 자산의50~60%를 투자하는 펀드는 주식혼합형, 50% 미만 투자하는 펀드는 채권혼합형이라고 해요. 채권형펀드는 채권에 60%이상 투자하는 펀드지요. 통상 채권형 펀드가 안정적인 수익을 지향하는 상품인 반면 주식형펀드는 보다 공격적인 상품이라고 평가를 하곤 합니다.



주식형 펀드든 채권형펀드든 펀드는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원금에 손해를 볼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원금에 손해를 볼 경우에도 수수료가 붙을까요? 수수료는 아니고 운용보수의 개념으로 펀드가 마이너스라 하더라도 처음 계약 시의 금액을 펀드를 가입하는 동안은 내야 합니다. 따라서 수수료와 운용보수를 꼼꼼하게 비교 분석하고 가입을 해야 하겠죠?



이상의 내용은 펀드를 투자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으로 정리를 해봤어요. 어떤가요? 생각보다 펀드 고르는 것이 쉽진 않겠죠? 다음 포스팅에는 실제로 투자하는 법을 살펴볼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