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펀드로 수십프로 이득을 봤다는데 펀드가 뭐에요?



펀드가 우리나라에서 판매된 지 수십년이 지났는데도 펀드가 무엇인지, 어떻게 가입해야 하는지 모르는 지인들이 있더군요. 아무래도 사회 초년생인 분들도 재테크에 대해 문외한이다보니 잘 모르겠죠. 그래서 오늘은 펀드의 기초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주요 내용은 펀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펀드가 안전한 상품인지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이에요.



펀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주식 이야기를 좀 할게요. 이웃님들 지인 중에서 주식했다가 망한 분 있지요? 아마도 꼭 한 두 분 정도는 있을 거에요.





제가 아는 주식하다 망한 사람은 데이트레이더 생활을 하다가 결국 쪽박을 차게 됐어요. 물론 주식을 전업으로 해서 가정을 잘 꾸리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제가 권고하는 방법은 우선 직장생활을 잘 하시고, 여유가 있는 돈이 생긴다면 그 때 주식을 할 것을 권해드려요.



억 대의 손해를 보신 한 분은 예전의 현대 하이닉스 때에요. 하이닉스를 샀다가 억 대의 손해를 보고 제게 주식은 절대 하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셨죠. 이건 인터넷에 나오는 이야기인데요 한 아가씨가 삼성에 근무하면서 15년 전에 사놓은 삼성자동차주식이 있는데 팔 수 없냐고 질문한 내용이 있더라구요. 예전의 삼성자동차주식은 휴지조각에 불과한 가치없는 주식이죠.



주식은 잘 하면 대박이지만 운이 나쁘면 쪽박을 찰 수도 있어요. 저는 이런 이유 때문에 개별주식보다는 펀드를 선호해요. 주식을 직접 사고 파는 것은 직접투자지만 펀드는 내가 아닌 투자전문가가 운영하는 간접투자에요.



펀드란 여러사람의 돈을 모아 대신 투자하고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상품으로 주식, 채권, 부동산 등 국내외 여러곳에 투자를 하게 되죠.



펀드는 투자전문가가 나 대신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수수료를 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를 비교하면서 펀드를 구매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아요. 어떤 분은 수수료가 아깝다고 펀드는 하지 않고 주식만 하는 분도 있더군요.



펀드는 예금이나 적금과 달리 손해볼 확률도 높아요. 저의 경우 펀드를 여러 개 보유하고 있는데 20% 넘게 손해를 보고 있는 펀드도 있어요. 그래서 투자를 실행할 때에는 항상 주의를 해야 하고, 이익을 봤을 때와 손해를 봤을 때 투자 비중 전략도 함께 세워야 해요. 펀드를 사기는 쉬워요, 하지만 이익을 보고 환매하기 위해서는 공부와 노력이 필요해요.



펀드는 손해를 볼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투자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해요. 제가 가지고 있는 최악의 수익률을 보이는 펀드네요.




혹시나 손해볼까봐 펀드를 하지 않는다면 그것 또한 어리석은 행위에요. 저금리 상황인데다 물가상승률을 감안했을 때 적금이나 예금만으로 재테크를 하는 것은 오히려 돈을 까먹는 것이나 마찬가지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하지 않을 수 없겠죠?



수익률이 우수하죠? 제가 가지고 있는 펀드 중에서 최고수익률을 자랑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웃님이 돈을 한 푼도 잃기 싫다는 가치관을 가지신 분이라면 주식이나 펀드 근처에는 가지도 마세요. 돈을 잃었을 때 마인드 컨트롤이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투자를 할 때에는 안전자산과 위험자산 배분에 대한 자신만의 주관도 있어야 해요. 저 같은 경우에는 부동산을 제외하고, 안전자산 80%, 위험자산 20%의 비율로 투자를 하고 있어요.



개인적인 투자 성향이긴 하겠지만 여러분들은 예금, 주식, 부동산 중에서 무엇을 선호하시나요? 결국 공부만이 답인 것 같아요. 평소에 경제 분야에 대해 공부하다보면 자신에게 맞는 투자, 자기가 좋아하는 투자를 발견하게 될 거에요.



펀드는 원금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이 따르므로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투자의 책임은 결국 본인임을 잊지 마시고 지혜롭고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