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공기업으로 가자 ①> ‘신의 직장’, ‘신도 부러워하는 직장’ 흔히 이런 표현들로 많은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는 금융업종. 아무래도 타 업종에 비해 연봉이 높기 때문에 이런 수식어가 쓰이는 것 같죠. 특히 금융업 중에서도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에 해당하는 기관은 많은 취업준비생이나 직장인에게 부러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금융 공공기관에 대해 11회에 걸쳐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포스팅할 내용은 각 공공기관의 연봉 및 초봉에 대해 알아보고, 기관이 하는 일과 직원 수, 위치 등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월 ‘금융공공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2017년 금융공공기관 주요업무 추진계획, 성과중심 문화 확산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날 논의한 내용 중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일자리 중심의 정책’ 추진을 강조했다는 점입니다.





특히 올해 안에 12개 금융공공기관이 청년 일자리 확대에 앞장서기 위해 전년 대비 35% 수준 증가한 약 1000여명을 신규 채용하겠다는 일자리 창출 계획도 언급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12개 금융공공기관의 올해 채용 계획을 지난해와 비교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많은 직원을 채용할 예정에 있는 곳은 IBK 기업은행으로 457명이 예정돼 있습니다. 타 금융기관에 비해 단연코 높은 수준입니다. 지난해 193명을 신규 채용한데 비해 무려 두 배 넘는 수준의 신규 채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신용보증기금이 110명, 한국자산관리공사 65명, KDB 산업은행 57명, 한국주택금융공사 47명, 예금보험공사 46명, 한국예탁결제원 41명, 기술보증기금과 한국거래소가 40명을 채용할 예정입니다.

12개 금융공공기관 중 6개 기관이 지난해 대비 늘어난 채용 계획을 갖고 있으나 5개 기관은 지난해 대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각 기관에서 선발하는 신규 인원도 대부분 두 자릿수여서 취업하기는 바늘구멍 통과할 만큼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 12개 금융공공기관의 올해 채용 계획(단위 명, 전년 대비 가, 전년 대비 소)

금융 공공기관

 2017년 채용 계획

 2016년 채용

 IBK 기업은행 

457

193

 신용보증기금 

110

95 

한국자산관리공사 

65

73 

 KDB 산업은행 

57 

59 

 한국주택금융공사 

47 

82 

예금보험공사  

46 

45 

한국예탁결제원 

41 

29 

기술보증기금 

40 

40 

한국거래소 

40 

35 

서민금융진흥원 

26 

20 

 한국수출입은행 

25 

33

 금융보안원 

13 

17



또한 금융공공기관 채용 뿐 아니라,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핀테크 활성화 등을 통해 민간금융 분야에서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말을 직접 빌어보겠습니다.


금년도 정부는 국정운영의 중심을 ‘일자리’에 두고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금융공공기관들이 솔선수범해 청년 신규채용을 최대한 확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부는 금융공공기관들이 합심해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창업 활성화에도 전력을 다해 줄 것을 권고했습니다. 금융공공기관, 금융권 등과 함께 ‘준비 - 창업 - 회수 - 재도전’에 이르는 창업 전 과정을 꼼꼼하게 점검해 창업활성화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입니다.



정부의 이 같은 정책에 주의를 기울여 주시고 금융업종에 관심이 많으신 분은 해당 사이트의 채용란에서 신규 인력 채용을 수시로 체크하시거나 직접 인사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문의하시는 적극적인 태도도 필요합니다. Good Luck to You.^^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