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공기업으로 가자 ④> 한국자산관리공사는 ‘금융회사 부실자산 등의 효율적 처리 및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1962년 설립된 준정부기관입니다.



통상 ‘캠코’라고도 불립니다. 이 기관은 공공기관 분류에서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으로 나뉘며, 주무기관은 금융위원회입니다.





주요기능 및 역할은 ▲금융 회사 부실채권의 인수, 정리, 기업구조조정 업무 ▲국민행복기금 관리운용 및 신용회복 지원 업무 ▲국·공유재산 관리, 개발 업무 ▲체납조세정리 업무 ▲전자자산처분시스템 ‘온비드’ 관리 운용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테크를 좀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공매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업무를 하는 곳이 캠코입니다. 온비드는 공매 포털 사이트로 전국 공공기관의 공매 관련 정보를 통합·제공하고, 공매물건검색·입찰참가·입찰진행·계약체결 등 입찰 절차 전 과정을 온라인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조직은 경영본부, 금융사업본부, 신용지원본부, 공공사업본부, 국유재산본부 등 5본부 27부(원·실) 12지역본부로 구성돼 있습니다. 지역본부는 서울을 비롯해 주요광역도시 등 12곳으로 분산돼 위치해 있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본사는 부산시 남구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동부지역본부는 강남대로 강남역 11번 출구, 신논현역 5번 출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럼 가장 궁금해하실 연봉과 초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예산을 기준으로 정규직 평균 연봉이 7700만원입니다. 2011년에는 평균 연봉이 69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나 5년간 약 800만원 정도의 인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근속연수는 13.63년으로 매년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규직 연봉(단위: 천원, 명, 년)



무기계약직은 평균 연봉이 2500만원으로 정규직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근속연수 또한 3.4년으로 짧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기계약직 연봉(단위: 천원, 명, 년)



신입직원의 초봉은 2900만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 공공기관 치고는 높은 편은 아닌 것으로 분석됩니다. 2011년 결산 시에는 초봉이 3400이었는데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점이 특색있게 보이는군요.


▼신입사원 초봉(단위: 천원, 명)

 


2016년 예산을 기준으로 직원 수는 정규직 1272명, 무기계약직 56명 등으로 1300~1400여명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NCS 채용 팁

 

2016년 청년인턴 합격자들은 합격 노하우로 ▲주요사업, 핵심 직무, 필요한 능력이 상세히 나와있는 직무기술서를 꼼꼼히 읽어볼 것 ▲NCS 채용이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경험과 인성을 잘 녹여낼 것 ▲NCS 문제집으로 유형을 익히고 빠르게 풀 수 있는 전략을 세울 것 ▲직무에 적합한 활동을 경험하고 어필할 것 ▲공공기관인 만큼 공익지향적인 경험을 할 것 등을 제시하고 있네요.


면접의 특징은 1박 2일의 합숙면접을 실시한다는 점입니다. 이틀이라는 긴 시간 동안 심층면접, PT면접, 토론면접은 물론 레크리에이션 활동, 캠코 직원들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선배와의 대화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PS 연봉이나 초봉을 알고 싶은 공공기관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알 수 있는 기관이라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