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해외로 출국한 국민은 몇 명이나 될까요?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에 따르면 2016년 중 해외 출국자는 무려 2270만 명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해외로 나갈 때 반드시 챙겨야 할 항목 중의 하나가 ‘환전’인데요. 환전 수수료의 경우 은행마다 고객마다 틀리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을 하고 저렴하게 환전을 해야 합니다.



해외 여행 외에도 외국과의 거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환전 및 외국환은행 신고 등이 필요한 외환거래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금융감독권과 전국은행연합회가 지난 10일 개설한 ‘외환길잡이’가 소비자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어 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외환거래를 통합해 안내하는 외환길잡이 홈페이지는 'http://exchange.kfb.or.kr(바로가기 클릭)'입니다.





외환길잡이 사이트는 외환거래와 관련해 ▲거래외국환은행 지정 ▲지급증빙서류미제출 송금 ▲해외유학생·체재자 송금 ▲해외이주비 송금 ▲해외직접투자 ▲해외부동산·회원권 취득 ▲재외동포 국내재산 반출 ▲주요 사후관리 보고서 ▲환전유의사항 ▲은행별 콜센터 번호 등 10가지의 주요 안내사항으로 구성돼 있어 유용합니다.



또 일반인들이 외환거래법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신고의무위반 등으로 조치를 받는 사례가 빈발함에 따라 외국환거래법・시행령・거래규정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외국환거래 위반사례집을 게시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외환길잡이 환전 주요 안내사항


① 환전수수료 우대율 비교

  인터넷 환전시 주요통화 환전수수료 우대율을 은행별로 비교·안내


② 환전가능 통화종류

  인터넷 환전시 환전가능통화 종류를 은행별로 비교·안내

  - 인천공항점포 수령시 인터넷환전 통화종류 40개이상 확대


③ 공인인증서 없이 환전 가능 은행

  공인인증서 없이 환전가능(소액 1백만원 이하)한 은행 안내

  - 인터넷 홈페이지 : KEB하나, 우리, 국민

  - 모바일 앱 : 신한, KEB하나, 우리, 국민, 농협, 부산, 제주 


④ 외국동전 환전가능 점포

  4개 은행(KEB하나, 신한, 우리, 농협은행) 전영업점에서 주요 외국동전 환전이 가능

  - 외국동전 환전가능 점포 및 동전 종류 등을 은행별로 비교·안내



외환 길잡이 외환거래법규 주요 안내사항


① 거래외국환은행 지정

  해외직접투자 등의 송금은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이 필요하며, 지정이 필요한 거래항목을 안내


② 지급증빙서류 미제출 송금

  해외송금시 외국환은행에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송금 가능한 항목을 안내


③ 해외유학생·체재자 송금

  외국환거래법규상 해외유학생·체재자에 대한 정의 및 송금방법 등을 안내


④ 해외이주비송금

  해외이주비 정의 및 송금시 은행에 제출해야 할 서류 등을 안내


⑤ 해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 신고대상 및 신고시 외국환은행에 제출해야 되는 서류 등을 안내


⑥ 해외부동산·회원권 취득

  해외부동산 및 해외회원권 취득시 신고대상자, 은행에 제출해야 되는 서류 등을 안내


⑦ 재외동포 국내재산 반출

  외국환거래법규상 재외동포의 정의 및 반출가능재산 등을 안내


⑧ 주요 사후관리 보고서

  해외직접투자, 해외부동산 취득 등의 경우, 은행에 제출해야 되는 보고서 종류 및 제출기한 등을 안내


⑨ 환전 유의사항

  주요 환전정보 및 환전시 유의해야 할 사항 등을 안내


⑩ 은행별 콜센터 번호

  주요 외국환은행별 홈페이지 및 콜센터번호 안내



# 인터넷 환전수수료 우대율 비교


환전할 때에도 인터넷을 이용하면 가장 저렴합니다. 해외로 여행이나 출장을 갈 때 출국 직전에 공항에서 환전을 하면 수수료가 적지 않습니다. 환전수수료는 인터넷이 가장 싸고 은행 창구가 중간이며 공항 환전소가 가장 비쌉니다. 



인터넷으로 미리 환전해 놓으면 공항 환전소나 은행 창구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훨씬 큰 폭의 수수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환전은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통해 외화매입거래를 한 후 원하는 날짜에 해당 영업점에서 찾으면 됩니다.



외환길잡이 사이트를 통해 은행별 인터넷 환전수수료 우대율을 조사한 결과, 달러의 경우 최고 60%까지 차이가 나 소비자의 꼼꼼한 비교가 필요합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최대우대율이 90%로 가장 높았으며, 농협은행의 기본우대율이 30%로 가장 낮았습니다.



매매기준율과 현찰 살때 환율의 차액을 환전수수료(외화현찰매매 스프레드)라고 하며, 이 부분이 우대 대상입니다. 예를 들어 매매기준율이 1156.80원이고 현찰 살 때 환율이 1177.04이라고 가정할 때 환전수수료는 이 둘 금액의 차액인 20.24원이 됩니다.



환전우대율은 환전수수료에서 얼마만큼 깎아주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환전수수료가 20원일 때 환전우대율이 90%라면 2원만 부담하면 되고, 30%라면 14원을 내야 합니다. 따라서 환전할 시 은행별 수수료율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은행별 달러 인터넷 환전 수수료 우대율(2월 기준, 단위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