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공기업으로 가자 ⑧> 한국예탁결제원은 국내의 유일한 유가증권 중앙예탁결제기관입니다.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가 보유한 주식·채권 등의 유가증권을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증권 매매가 이뤄지면 증권과 대금은 예탁결제원을 통해 계좌 간 대체의 방법으로 결제됩니다. 이는 실물 유통에 따른 위험을 방지하고 증권시장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무 기관은 금융위원회이며, 기타 공공기관에 속합니다.





주요업무는 ▲자본시장법의 규정에 의한 업무 ▲다른 법률의 규정에 의한 업무 ▲정관의 규정의 업무 등입니다.



자본시장법의 규정에 의한 업무를 살펴보면 ▲증권의 집중예탁업무 ▲증권의 계좌간 대체업무 ▲국제간 증권예탁 및 계좌대체업무 ▲증권의 명의 개서 대행업무 ▲증권의 보호예수업무 ▲증권 발행 및 사고증권 정보관리업무 ▲증권용지 관리업무 등입니다.



다른 법률의 규정에 의한 업무는 ▲공사채등록법상 공사채등록기관업무 ▲집합투자자본시장법상 일반사무관리업무 ▲증권거래세 및 농어촌특별세 징수업무 등입니다.



정관의 규정에 의한 업무는 ▲단기금융상품의 예탁 및 결제업무 ▲증권 대차거래중개업무 ▲선물(옵션포함) 거래 관련 대용증권 관리업무 및 귀금속 보관 업무 ▲정보제공업무 등입니다.



'e서비스'로서 ▲주식찾기 ▲명부주주주소변경 ▲소액대금 서비스 ▲상속인 금융거래조회 ▲실질주주정보 ▲전자인수계약서 발급사실 조회 ▲실기주과실 조회서비스 ▲REPO 거래정보 등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바로가기 http://www.ksd.or.kr)에서 ‘e서비스’를 클릭하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본사는 부산 남구 문현금융로 부산국제금융센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사옥은 여의도에 소재해 있으며, 이외에도 일산센터, 광주지원, 대전지원, 대구고객지원센터, 전주고객지원센터가 있습니다. 직원은 2016년 예산을 기준으로 정규직 466.58명, 신입직원 17.37명 등 총 500여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규직 연봉은 2016년 예산으로 평균 1억44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기획재정부의 332개 공공기관 중에서 당당히 1위를 기록한 수치입니다. 2011년에는 평균 연봉이 9700만원을 기록했으며, 2012년부터 평균 연봉이 1억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연봉이 높은데다 공공기관에 속해 안정된 직장인 만큼 평균 근속 연수 또한 17.37년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정규직 연봉(단위: 천원, 명, 년)



신입직원의 초봉은 2016년 예산을 기준으로 413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1년 결산 시 초봉이 3200만원인 것에 비해 약 900만원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중소기업과 비교했을 때 상승폭이 매우 큰 것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 신입직원 초봉(단위: 천원, 명)



■ 한국예탁결제원 복리후생


▶생활 및 문화

-주택구입 및 임차자금 대출, 자녀 학자금 지원

-콘도미니엄 운영, 개인연금 지원,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 등


▶급여수준

-예탁결제원의 급여수준은 동종동급 회사에 비해 경쟁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적정수준의 급여지급을 통해 구성원들의 생활에 안정을 기하고 의욕적인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의료 및 건강

-정기 건강진단 실시

-의료비 지원 등


▶경조사 지원

-경조 휴가, 축의금

-재해보상 및 재해부조금 지원


▶휴가제도

-연차휴가

-인병휴가

-산전, 산후 휴가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