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단추를 잘 채워야 끝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단추 채우기가 완성되는 것처럼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내딧는 새내기 사회인들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직장을 구해야 할텐데요. 직장을 구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연봉이겠죠. 그렇다면 선망의 대상이 되곤 하는 공기업의 초봉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요?



기획재정부가 운영하는 알리오 사이트를 통해 공기업을 비롯해 기타 공공기관으로 분류되는 기관들을 기초로 초봉의 정도를 살펴보겠습니다.



1위 한국과학기술원 초봉 4900만원


1위는 한국과학기술원으로 초봉이 49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은 지난 번에 포스팅한 연봉 1위부터 10위까지 공공기관 중에서 3위를 차지한 바 있죠. 연봉은 9895만원으로 공시됐으며, 초봉 또한 높은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한국과학기술원은 보통 카이스트(KAIST)라고 부르는 기관으로, 고급 과학기술 인재의 양성과 국가적 중·장기 연구개발 및 국가 과학기술의 첨단화를 위해 설립된 이공계 대학기관입니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두뇌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국내 최고의 연구환경과 교수진으로 구성돼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위 한국원자력연구원 초봉 4890만원


2위는 한국원자력연구원입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역시 지난번 연봉 1위부터 10위까지의 공기업 또는 기타 공공기관 중에 포함됐던 기관으로 당당히 2위를 차지했던 기관입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연봉은 9965만원으로 공시돼 있습니다. 초봉은 4890만원으로 공시돼 초봉 또한 높은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대전에 위치해 있으며, 국내 유일의 원자력 종합연구기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표준형원전 기술 구축, 핵연료 국산화, 연구용원자로 국산화, 방사성동위원소 기술 선진화 등을 추진해 왔다고 합니다.



3위 한국산업은행 초봉 4670만원


3위는 한국산업은행이 차지했습니다. 금융업의 연봉이 높다고 알려진 대로 초봉 10위권 안에 드는 금융업이 세 곳이나 되는데요, 한국산업은행에 이어 중소기업은행이 5위, 한국수출입은행이 10위를 차지했네요.



한국산업은행은 한 때 신의 직장, 신도 부러워하는 직장이라고 알려지기도 했죠. 한국산업은행의 초봉은 4670만원이라고 합니다.
한국산업은행은 2015년 1월 산은금융지주, 한국정책금융공사와 통합하면서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본점은 서울 영등포구에 있으며, 조직은 10부문 6본부 6지역본부 54부(실)로, 국내에 81개 지점과 해외에 8개 지점 및 5개의 현지법인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4위는 한국연구재단으로 초봉은 4670만원입니다.
한국연구재단은 학문 연구를 지원하고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일을 하는 준정부기관으로 교육과학기술부 산하에 속해 있어요. 지난 2009년 한국학술진흥재단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재단,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 등 과학기술부 산하 3개 단체가 통합되면서 설립됐습니다.



5위는 중소기업은행입니다. 중소기업은행의 초봉은 4520만원으로 공시돼 있습니다.
중소기업은행은 1961년 7월 제정된 중소기업은행법에 따라 중소기업인을 위해 설립된 대한민국 금융위원회 산하 국책 특수은행입니다. 명칭으로는 원래 명칭인 중소기업은행과 약칭인 기업은행, 중소기업은행의 영문명을 앞에 더한 형태인 IBK기업은행이 혼용돼 사용되고 있습니다.



6위는 항공안전기술원입니다. 항공안전기술원은 인천에 위치해 있으며, 초봉은 4440만원으로 공시돼 있습니다.
항공안전기술원은 항공안전에 필요한 항공안전기술 전문인력 양성과 항공사고 예방에 관한 인증·시험·연구·기술개발 등을 수행하는 항공안전 전문기관으로서, 항공안전 강화 및 항공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7위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입니다. 이 연구원도 연봉 10위 포스팅 시 소개됐던 기관으로 연봉이 9632만원이라고 하네요. 초봉 또한 높아서 4390만원이라고 합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충북 진천군에 위치해 있는 기관으로, 정보화, 정보통신 및 방송 산업의 발전, 통신 및 방송 규제체계의 선진화 연구 등의 업무를 통해 ‘정보통신 및 방송정책의 씽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8위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 초봉이 4380만원이라고 합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오송에 위치해 있으며, 보건산업 육성·발전과 보건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원 사업을 전문적·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공공기관입니다.



9위는 한국장학재단으로 초봉이 4370만원입니다. 한국장학재단은 준정부기관으로서 정부지원 학자금 대출, 든든학자금, 저소득층 장학금, 멘토링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위는 한국수출입은행으로 이 기관도 연봉 10위 안에 랭크돼 있습니다. 연봉은 9542만원이며, 초봉은 4330만원이라고 하네요.
한국수출입은행은 수출입, 해외투자 및 해외자원개발 등 대외 경제 협력에 필요한 금융을 제공함으로써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



이상 1위부터 10위까지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초봉을 살펴봤는데요 잘 알고 있는 기관이 있는 반면 처음 접해본 기관도 있네요. 자신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를 열심히 찾아보고 개척해서 꾸준히 노력한다면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으실 겁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